개성있는 개발자 되기

1부 소개 본문

Web Development/Clean Architecture

1부 소개

정몽실이 2020. 1. 29. 22:21

INTRO

<클린 아키텍처> 책은 엉클 밥이 크고 작은 수많은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터득한 방법들이다. 

아키텍처 규칙은 동일하다! 라는 주장을 써내려간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규칙이란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정렬하고 조립하는 방법에 관한 규칙이다.

그리고 이러한 규칙은 보편적이며 변하지 않았다.

 

1장. 설계와 아키텍처란?

설계와 아키텍처는 단어 의미상 아무런 차이가 없다. 단순히 소프트웨어 전체 설계라고 생각하면 된다.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목표는 필요한 시스템을 만들고 유지보수하는 데 투입되는 인력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즉, 설계 비용이 낮을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낮게 유지할 수 있다면 좋은 설계라고 말할 수 있다. 새로운 기능을 출시할 때마다 비용이 증가한다면 나쁜 설계다.

 

2장. 두 가지 가치에 대한 이야기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행위(behavior)와 구조(structure) 두 가지 가치를 모두 반드시 높게 유지해야 하는 책임을 진다.

 

- 행위

이혜관계자가 기능 명세서나 요구사항 문서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돕는 행위를 뜻한다.

 

- 아키텍처

기계의 행위를 쉽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아키텍처이다.

 

- 개발자는 행위보다 아키텍처를 위해 책임을 다해야 하며, 투쟁할 수 있어야 한다. 책에서는 굉장히 강하게 말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당신도 이해관계자임을 명심하라.

 

Comments